지원 동기
2024년 3월~9월 19일 까지 풀 스택 웹개발 국비교육을 받은 후, 자기 소개서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지금까지 잡코리아에 총 11개의 원서를 지원했는데, 서류 합격을 하지 못했다. 지속적으로 내가 공부했던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지원서를 수정하면서 회사에 지원할 예정이다.
우아한 테크코스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스스로 실력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고, 지금 실력으로 회사에 입사하는게 쉽지않다.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교육기관에서 학습에 도움을 받고, 열정이 많은 교육생들이 모이는 곳에 가서 함께 열정을 불태우며 공부하고 싶기 때문이다.
현재 상황
(10월 15일 기준)
이번 주 일요일에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이 있다. 합격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 매일 C언어 문제, Python언어 문제, Java 문제를 풀고 있으며, 용어도 간단하게 공부하고 문제를 풀고 있다.
혼자서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지금까지 4개의 프로젝트는 팀끼리 협업하여 진행해왔다. 스스로의 역량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어떤 것을 공부해야할지 스스로 결정하고 생각해보고 싶다. 구상 중인 프로젝트는 쇼핑몰이다. 목적은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혼자 해보는것.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해서 TDD를 거부감 들지 않도록 스스로 구현할 수 있도록 적응하는 것. 결제 시스템 도입. 비관적인 락을 적용해서 동시성 관리. 서버를 AWS EC2로 띄우고 깃허브 액션으로 CI/CD. 지금 생각하는 것은 이정도이다. 프론트는 간단하게 적용해보려고 한다. 이후 vue react 등 적용해볼 것이다.
알고리즘 코딩테스트 공부하고 있다. 하루에 3문제 씩 문제를 풀고 있다. 처음 공부하다보니 잘 모르기 때문에 빠르게 방법을 찾아보며 문제를 푸는 방식을 습득하고 있다. 어느 정도 문제 유형을 한 번씩 둘러보고 직접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한다.
인강으로는 스프링부트 김영한 JPA 인강을 듣고 있다. 들어야 하는 인강이 많다...
해야 할 일들이 많다보니 압박감이 들기는 한다. 하나씩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실력을 상승시키기 위해 노력하자.
저번 교육기관 이수 후 무엇이 부족했고, 어떻게 개선해보고 싶은가?
스스로 방법을 생각하는 방법에 대한 근력이 부족하다. 교육 기간동안 연습을 많이 하지 못했다. 지금 우테코 선발 테스트 동안 꾸준히 힘을 기르고 싶다. 그리고 코드를 작성 한 후에 리팩토링하려고 할 때, 무엇을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다.
프리코스 동안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한 문제 한 문제 정성을 들여서 풀고 싶다. 많은 것을 습득하지는 못하더라도, 한 개라도 내것으로 만들어 보겠다.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하고 적용해보고 정리해보는 것이 목적이다.
학습하고 적용할 때 예제를 잘 만들어보자. 예제를 직접 작성하면서 익숙해지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